전체메뉴

Home / Lectures

Lectures of Petroleum Engineering

학부과정

에너지자원개발공학(Energy Resources Development Eng.) 강의게시판
교과목 개요

에너지 자원의 개요, 평가, 탐사, 개발 이용과 재생 및 신에너지 분야, 해양자원개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히고, 에너지 자원과 관련된 정치, 경제, 지구환경 문제에 관해 다룬다.

석유공학 및 실험(Petroleum Eng. & Lab) 강의게시판
교과목 개요

석유개발단계에서부터 육상 및 해양 석유자원 및 저류층의 물리적 특성과 회수기능에 관계된 여러 공학적 법칙과 원리를 이해하여 육상 및 해양의 석유자원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공학적 기능을 익힌다.

교과목 목표

석유 및 천연가스에 대한 기본지식과 유체자원 개발에 필요한 저류층 암석 및 유체 물성에 대한 이해와 매장량 평가 및 생산성 분석을 위한 공학적 해석/실험/설계 능력 등을 익힌다.

유체역학(Fluid Mechanics) 강의게시판
교과목 개요

정지상태와 운동 상태의 모든 조건하에서의 유체를 배우는 것으로 유체역학의 기초적인 단위의 기본과 유체성질로부터 시작하여 유체정역학, 운동학, 시스템, 검사체적, 보존원리들, 이상 비압축성유동, 운동량 원리, 실제유체유동, 차원해석, 관에서의 유체유동 등을 다룬다.

교과목 목표

유체 자원(석유, 천연가스, 가스하이드레이트, 지하수 등) 개발 및 활용에 필요한 공학적 지식 및 원리 등을 익힌다.

시추공학(Drilling Engineering) 강의게시판
교과목 개요

해양 및 육상 석유 시추 시 수행되는 작업의 종류, 굴착작업에 관계되는 각종 공법 및 이론, 시추이수의 물성, 종류, 순환기능에 관련되는 이론, 공벽보호관 설치작업 및 시멘팅작업, 해양시추작업, 시추 신기술 등에 대해 다룬다.

교과목 목표

해양 및 육상 원유 및 천연가스의 개발을 위한 시추 방법과 작업 설계에 관한 공학적 지식을 익힌다.